1. 대학 소개

4차 산업혁명과 지능화 사회를 선도할 창의융합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합니다.

개요

창의공과대학은 4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기존 공과대학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창의 융합 실용공학 기술 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발전적으로 개편하였고, 신소재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부, 건설시스템공학부, 전자공학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0여 명의 전임교수들이 실용공학프로그램에 의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공학기술 분야의 전문성, 지능화 시대를 선도할 융합적 사고력, 국제적 감각과 지도력,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전문공학인을 육성, 배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부터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여 많은 졸업생들이 국내외 산업체로부터 인정받는 산업역군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최고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내 최우수 공과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2. 신소재공학부

개요

신소재공학부는 미래의 소재 산업을 이끌어 나갈 창의적인 엔지니어와 소재에 대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요구되는 기술개발 능력을 갖춘 진취적인 연구 개발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계금속재료전공은 국가의 기간산업인 금속/구조재료의 생산/가공으로부터 우주/항공/생체/에너지 등 첨단 응용분야의 새로운 공정 및 신소재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하여 폭 넒은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합니다. 전자화학재료전공은 국가의 첨단산업과 관련 있는 반도체등의 전자소자 분야 및 화학 관련 산업의 공정 및 신소재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해서 폭 넓은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합니다.

전망

졸업후 각자의 희망에 따라 철강 및 비철공업, 선박 및 자동차공업, 전자재료 및 금속재료 관련 분야에 취업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주항공산업 및 각종 첨단산업분야에 수요가 급증 하리라 예상된다.

3. 기계공학부

개요

기계공학부는 기계공학지식을 활용하여 인간과 환경에 유용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계공학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부의 목표는 첫째, 공학문제 해결능력, 둘째, 여러 전문분야의 지식을 융합하는 능력, 셋째, 공학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소양, 넷째, 팀별 과제의 수행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기계시스템공학전공에서는 기초 역학, 컴퓨터 활용 설계, 실험실습 및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에너지/환경시스템, 생산/설계/가공, 로봇/나노시스템 분야의 기계시스템공학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융합기계공학전공에서는 기계역학, 공학설계방법론, 실험실습 등 기계공학이론 및 컴퓨터기반해석 등 실무능력을 기반으로 인간운동과학, 나노, 바이오, 정보통신, 인지과학 등의 분야에 융합적 이해가 가능한 기계공학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에너지기계공학전공에서는 에너지, 환경 분야의 전문 지식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으로 기계공학 기반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전망

전산 응용 능력을 갖춘 구조공학 및 토목시스템공학 분야의 전문가로서 국토 개발, 사회 기반 시설 건설, 구조시스템 개발, 공정관리, 교통운송시스템 등의 토목시스템 분석 및 통합 등과 관련된 업무를 기획ㆍ설계ㆍ개발ㆍ평가ㆍ관리하는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4. 건설시스템공학부

개요

자연과 건설은 지구환경 안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관계라 할 수 있다. 즉, 건설은 환경영향, 재해영향, 인구집중영향, 그리고 교통영향을 고려하여 유기적으로 계획, 건설, 유지, 관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건설시스템공학은 공공복리에 바탕을 두어 자연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하여 인간의 사회활동에 필요한 요구를 해결하여야 하며 우리의 생활환경 전체가 그 대상이 된다.

고속전철, 도로, 교량, 터널, 지하철, 항만, 공항, 다목적 댐 등 국가발전을 위한 사회간접시설의 계획, 설계, 건설, 유지, 관리, 도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시설 체계 분석, 그리고 환경오염 및 수질오염 해결 등이 건설시스템공학부의 교육 및 연구의 대상이다.

*건설시스템공학전공

전망

전공을 바탕으로 졸업 후 중공업, 건설, 자동차 등 전문적인 분야에 종사하고, 또한 미래 지향적인 신에너지, 환경, 로봇, 나노, 바이오 분야 등 다양한 진로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5. 전자공학부

개요

전자공학은 고부가가치 산업 및 고도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를 이끌고 있는 폭 넓은 공학 분야로서, 본 학부에서는 반도체, 제어, 통신, 컴퓨터, 에너지/전력, 및 초고주파시스템을 포함하는 기반 학문분야 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융합 응용기술 분야까지 심도 있게 다룬다. 특히, 깊이 있는 학문분야의 차별화 및 전문화를 위해 융합전자공학전공, 전자시스템공학전공, 및 에너지전자융합전공으로 모집단위 분리하여 전공 단위의 책임교육을 추구하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공학인증 의무화를 통한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장차 전자분야의 산업계와 연구소에서 활동할 창의적 역량을 지닌 핵심 기술인력으로서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학적 자질을 배양함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전망

전자 및 정보통신 분야의 국내기술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수출 및 국내 경제를 이끌고 있어서,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들이 꿈을 펼칠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첨단 산업분야이다. 졸업생들은 주로 국내외 전자·정보통신 분야의 연구/개발/생산/비지니스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진출분야로는 삼성전자, LG전자,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SK텔레콤, KT 등의 종합 제조업체,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오트론, 만도 등의 자동차 관련회사,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의 플랜트기업, 한국전력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한국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전자파연구원 등의 연구소 및 공공기관이 있다. 또한, 본인의 소질과 적성을 살려서 국내·외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 취득 후 전문직, 국책 및 기업 연구소의 연구원, 대학의 교수로 진출하는 졸업생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관공서로 진출하는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