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학원 소개

21세기 창작자와 수용자의 만남을 통해 소통될 예술의 내용과 양식을 연구하고 교육하기 위해 설립

개요

종합예술대학원은 "예술의 세기"라고 하는 21세기에 창작자와 수용자의 만남을 통해 소통될 예술의 내용과 양식을 연구하고 교육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설립목표는 전문성과 창의성, 그리고 기량과 리더쉽을 갖추어서 우리나라의 예술계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활약할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다.

본 대학원은 음악, 시각예술과 공연예술, 그리고 영상예술의 축을 바탕으로 하여, 각 영역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는 동시에 영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장르간의 장벽을 허물고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내용과 형식을 창작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춘다. 그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음악영역에서 스즈끼재능교육 전공, 실용음악 전공을, 시각예술영역에서는 분장예술 전공을, 공연예술영역에서는 무대기술 및 제작, 뮤지컬창작 및 보컬, 실용무용 전공을, 그리고 영상예술영역에서는 영상미디어 전공을 설립한다. 각 전공들은 각자의 영역을 아우르고, 또한 예술창작을 활성화, 산업화하여 실용예술의 산실이 되는 대학원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대학원은 인사동과 평창동의 화랑가와 대학로의 공연가, 그리고 영화의 거리로 특성화된 아리랑고개에 인접해 있는 본교의 지역적인 이점을 충분히 살려서 성북동과 평창동을 잇는 문화벨트를 형성하는 한편, 각 전공 현장과의 연계와 산학협력을 활발하게 추진할 것이다.

현황

교내적으로는 60여평의 갤러리와 620석의 콘서트 홀, 420석의 극장과 150석을 갖춘 블랙박스 씨어터, 80여평의 영화촬영 스튜디오와 제반 부대시설, 각 전공에 필요한 실기실과 첨단 기자재를 갖춘 8,000평의 예술관을 충분히 활용하여서 효율적인 실기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발표의 기회를 조직적으로 기획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