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과 대학의 건학이념 및 육영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함으로써, ‘실천하는 교양인’, ‘소통하는 협력인’, ‘앞서가는 미래인’, ‘창의적인 전문인’의 소양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인재상,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인재상 및 교육목표
-
인성교육
올바른 역사관과 윤리의식, 폭넓은 문화적 감성을 바탕으로 사회봉사에 앞장서는 인재를 양성한다
-
협동성교육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대인관계에 필요한 협동심과 소통 능력을 갖추어 누구라도 함께 하고 싶어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
주도성교육
자신에 대한 확고한 정체성과 도전정신, 글로벌 역량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미래를 개척하려는 인재를 양성한다
-
창의성교육
풍부한 전공지식과 비판적 사고력의 창의적 융합을 통하여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핵심역량(국민*역량)
-
인문역량
-
- 역량정의
- 도덕성과 문화적 소양을 기반으로 올바른 역사관을 수립하고 봉사를 실천하는 노력
-
- 하위역량
- 역사지식, 윤리의식, 문화적 감성, 봉사정신
-
소통역량
-
- 역량정의
-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타인과 공감함으로써 공동체 속에서 협력하여 결과를 도출하려는 능력
-
- 하위역량
- 자기주도성, 도전정신, 외국어능력, 글로벌 감각
-
글로벌역량
-
- 역량정의
- 글로벌 환경 속에서 자기정체성과 주도성을 바탕으로 외국어 능력을 배양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능력
-
- 하위역량
- 소통능력, 협동심, 책임감
-
창의역량
-
- 역량정의
- 비판적 사고와 현상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
-
- 하위역량
-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
전문역량
-
- 역량정의
- 깊이 있는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능력
-
- 하위역량
- 전공지식, 융합사고력